모바일 버전 보기
전체메뉴닫기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학생평가지침(3시기 임상실습)

 

제정일 : 2020.07.30.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교육원리와 원칙에 따라, 3시기 임상실습과목에서의 평가는 다음의 지침을 따른다.

 

1. [사전공지] 실습 시작 2주 전까지 임상실습지침서에 평가의 주요 사항을 확정하여 공지한다. 채점기준표(scoring rubric)가 있는 경우 가급적 사전에 확정하여 함께 공지한다.

 

2. [평가영역 및 방법] 임상실습에서는 지식, 술기, 태도의 세 가지 영역을 평가한다. 각 영역에서 활용가능한 구체적인 평가방법은 아래와 같다. , 이 구분은 절대적이거나 상호배타적이지 않으며, 필요에 따라 이 외에 다른 평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A. 지식(Knowledge) 중심의 평가 : 졸업성과 중 “7. 의학적인 지식“8. 과학적인 사고에 대한 평가를 주 목적으로 한다. 필기시험(선다형 또는 서술형) 또는 문헌자료(Textbook 또는 저널 등)의 보고에 기반한 평가이다.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 필기시험: 실습 전 시험(진단평가, Pre-test ), 실습 후 시험(Post-test, 학년말 시험 등)

. 문헌자료 보고 평가: 저널발표(또는 저널리뷰), 북리딩(또는 북리뷰)

B. 술기(Skill) 중심의 평가 : 졸업성과 중 “1. 진료능력”, “2. 의사소통”, “6. 자기주도 학습”, “8. 과학적인 사고에 대한 평가를 주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상황(마네킹, 시뮬레이션, 표준화 환자, 실제 환자 등)에서의 병력 청취 능력과 임상 수기 수행 능력, 이를 바탕으로 한 의무기록 작성 및 보고 능력에 대한 평가이다.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 진료수행 평가: Role play, CPX

. 수기수행 평가: OSCE, Skill lab 평가 등

. 의무기록작성 평가: 입원 문진표, 예진 기록지, 당직일지, 판독문, 환자교육보고서 등

. 의무기록발표 평가: 증례 발표 등

. 자기평가: logbook, 임상실습점검표, 학습성과자기평가표 포함 등

C. 태도(Attitude) 중심의 평가 : 졸업성과 중 “3. 인문학적 소양”, “4. 전문직업성”, “5. 윤리성에 대한 평가를 주 목적으로 한다. 임상실습 수행 중 확인된 전문직업적 태도와 행동(존중, 공감, 책임감, 신뢰성, 자기조절, 윤리·도덕성 등)에 관한 평가이다.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 출석

. 실습 태도(환자의사관계 평가 등)

. 성찰일지

 

3. [평가 결과의 활용] 교육성과의 달성과 학습 증진을 위하여 다음을 따른다.

 

A. 학생의 책임 : 학생은 자신의 임상실습 포트폴리오(이하 포트폴리오)를 직접 관리할 책임을 갖는다. 포트폴리오란 임상실습 과정에서 생성된 학습 및 수행 이력의 기록물의 모음을 의미한다. 또한 학생은 임상실습에서 구두로 제공받은 피드백을 스스로 기록하여 학습 개선에 활용할 책임을 갖는다.

B. 형성평가와 피드백 : 각 과 또는 분과의 교육담당교수는 임상실습 기간 중 1회 이상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학생의 역량 수준과 수행능력을 점검한다. 이 때, 의도한 교육성과에 비하여 미흡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구두 또는 서면으로 형성적 목적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C. 총괄평가 : 총괄평가를 위한 임상실습 성적 산출에는 2-A, 2-B, 2-C의 평가 점수를 고르게 활용한다. , 포트폴리오 평가시 자기평가(2-B-v)는 가급적 반영하지 않는다. 필기시험(2-A-i)의 반영비율은 가급적 최소화하며, 성적에 포함되는 경우 전체의 20%를 넘지 않도록 한다.

D. 이의제기 : 확인한 성적에 문제가 있는 경우, 학생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E. 학습자 인계 : 교육담당교수는 본인과 동료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대한 결함이나 심각한 전문직업적 문제행동이 확인된 경우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대처한다.

. 해당 실습의 교육책임자가 개별 지도 및 상담한다.

. 주요 사항을 다음 실습 책임자에게 알린다.

 

4. [평가운영] 평가의 지속적 개선과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위하여 다음을 고려한다.

A. 평가의 신뢰도 확보를 위한 방안

. 평가자 수를 늘린다. 예를 들어, 학생 증례발표 시 평가자의 숫자를 늘린다.

. 다양한 내용 또는 다양한 상황에서 평가한다. 예를 들어, 병력청취능력을 외래 예진과 입원환자에 대해서 평가한다. 또는 두 가지 이상의 수기에 대하여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 평가 횟수를 늘린다. 예를 들어, 성찰보고서를 2회 이상 작성하게 한다.

B. 평가의 타당도 확보를 위한 방안

. 평가의 목적에 적합한 채점기준표를 사용한다.

. 단순한 사례와 복잡한 사례에 대한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 모의상황(마네킹, 시뮬레이션 등)과 실제상황(표준화 환자, 실제 환자)에서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 상황에 따라 학생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조절하며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QUICK MENU SERVICE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