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학생평가지침(1시기, 2시기)

 

 

제정일 : 2020.01.20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교육원리와 원칙에 따라, 1시기와 2시기 통합과목에서의 평가는 다음의 지침을 따른다.

 

[필수사항]

 

1. [사전공지] 과목이 시작하기 2주 전까지 수업계획서에 평가의 주요 사항에 관한 입력을 완료한다.

 

2. [평가방법] 지식, 술기, 태도의 2개 이상의 영역을 평가한다.

 

3. [형성평가] 2주 이상 진행되는 과목에서는 형성평가를 1(1시간) 이상 운영한다. 형성평가란 퀴즈를 포함하여 해당 수업 시간 내에 시험 응시, ·오답 확인, 점수 확인, 문제 풀이가 모두 이루어지는 것을 지칭한다. 반영비율은 형성평가 1회당 0%이상 ~ 5%이하로 한다.

 

4. [평가횟수] 각 과목은 총 기간에 따라 총괄평가(고부담시험)가 일정 횟수 이상이 되도록 운영한다. 총괄평가는 전체 성적에서 단일 시험의 반영 비율이 30%이상인 것을 지칭한다.

A. 1~2주 과목: 1(기말고사라고 지칭함)

B. 3~4주 과목: 2(각각 중간고사, 기말고사라고 지칭함)

C. 5주 이상 과목: 3(최종 시험을 기말고사, 그 앞의 모든 시험을 중간고사라고 지칭함)

 

5. [성적공개] 총괄평가의 경우 시험 종료 일자로부터 2주 이내에 성적을 산출하여 개별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한다.

 

6. [이의제기] 확인한 성적에 문제가 있을 경우, 학생은 1주 이내에 적절한 형식과 절차에 따라 문의할 수 있다. 적절한 형식과 절차는 과목에서 별도로 정한다.

 

7. [피드백] 객관식 문항 중, 정답률이 20%에 미치지 못하는 문항에 대해서는 시험일자로부터 2주 이내에 서면으로 문항에 대한 풀이를 제공한다.

 

 

[권고사항]

 

1. [사전공지] 각 평가요소(출석, 시험, 과제, 토론, 팀프로젝트 등)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 기준을 공지한다. 내용이 짧을 경우 수업계획서에 포함하며, 내용이 긴 경우에는 별도의 유인물 또는 파일로 배포한다.

 

2. [평가방법] 시험문항은 수업 전에 출제하여, 수업 1주 전까지 수합한다.

 

3. [출제범위] 2회 이상의 고부담시험을 운영하는 과목에서는, 평가가 적절한 간격을 두고 반복될 수 있도록 시험문항 출제 범위를 누적한다.

 

4. [평가횟수] 단일 평가의 반영 비율이 50%를 넘지 않도록 한다.

 

5. [시험운영] CBT로 진행하는 시험에서, 시험 중 문항오류가 발견된 경우 정정하지 아니하며, 해당 문항은 성적 산출 및 이의신청 대상에서 제외한다.

 

6. [성적공개] 전체 점수 분포에 대한 기술통계(평균, 중간값, 점수분포 등)를 제공한다.

 

7. [재교육과 피드백] 하위 10% 이하의 성적에 해당하는 학생에게는 피드백을 통한 재교육을 제공한다.

 

8. [학업상담] 하위 10% 이하의 성적에 해당하는 학생은 과목책임 또는 지도교수에게 학업상담을 받도록 한다.

 

 

 

QUICK MENU SERVICE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