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학생 행동규범

 

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학생으로서 한양대학교의 교육이념인 ‘사랑의 실천’ 정신을 함양하고, 교육, 연구, 사회적 책무를 다함으로써 인류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의료인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데 있어 항상 아래의 행동규범을 명심하고 준수하겠습니다. 

 

 


1. 학습을 위한 행동규범
  - 수업 및 평가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수업 및 평가 시 어떠한 부정행위(부정출석, 부정평가, 과제물 위조 및 변조 등)도 하지 않아야 한다.
  - 수업 및 평가를 참여함에 있어 그 진행에 방해되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항상 적절한 언어 예절을 준수해야 한다.
  - 수업 및 평가 활동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하여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2. 연구를 위한 행동규범
  -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의도적인 표절, 중복게재, 위조 및 변조는 물론이며, 의도하지 않은 부정행위의 가능성도 항상 인지하고 주의해야 한다.
  - 생명체 대상 연구 시 관련된 원칙을 숙지하고, 생명윤리를 준수해야 한다.
  - 연구 성과 출판 시 저자의 권리와 책임을 숙지하고, 연구에 기여하지 않는 사람을 기여자로 포함하지 않아야 한다.
  - 연구비 사용 시 관련 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한다.

 

3. 진료역량 계발을 위한 행동규범
  -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이 정한 8개 졸업역량을 함양한 의료인이 되기 위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 교수자 혹은 임상실습 지침에 따라 환자 진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교수, 상급자 혹은 동료가 제공하는 피드백을 항상 경청하고 반영해야 한다.
  - 자신의 행동과 결정에 대하여 항상 비판적인 시각으로 평가하고 성찰해야 한다.

 

4. 임상실습 행동규범
  - 임상실습 시 관련된 모든 지침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한다.
  - 임상실습 시 병원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 임상실습 현장을 무단 이탈하지 않아야 한다.
  - 항상 정해진 복장 규정을 준수하며, 청결한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
  - 임상실습 시 만나는 모든 보건의료관련자들을 존중하고 예절을 준수해야 한다.

 

5. 교수진, 행정직원, 동료 학생에 대한 행동규범
  - 교수진, 행정직원, 동료 학생을 존중하며, 항상 적절한 예절을 준수해야 한다.
  - 항상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 항상 타인과 원활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 어떠한 경우에도 타인에게 언어적, 신체적 폭력을 행하지 않아야 한다.
  - 모든 사회연결망서비스(SNS)에서도 타인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언어예절을 준수해야 한다.

 

6. 환자에 대한 행동규범
  - 환자를 존중하고 그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 환자 또는 보호자 앞에서 환자를 무시하거나 모욕감을 주는 언행을 하지 않아야 한다.
    ․ 동료 또는 타인에게 환자를 험담하거나 무시하는 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
    ․ 환자 진료 참여 시 진단과 무관한 부적절한 신체진찰을 하지 않으며, 동의를 얻은 후 진료에 필요한 병력청취와 신체진찰을 해야 한다.
    ․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인종적 이유를 포함한 어떠한 이유로도 환자를 차별하지 않아야 한다.
    ․ 검증되지 않거나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환자 또는 보호자에게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 환자의 비밀을 누설하거나 발표하지 않아야 한다.
    ․ 환자의 의무기록을 발설하거나 유출하지 않아야 한다.
    ․ 공공장소 및 사적인 모임, 인터넷 공간에서 환자 및 보호자의 정보를 누설하지 않아야 한다.
    ․ 학습이 아닌 목적으로 환자의 의무기록을 열람하지 않아야 한다.
  - 환자의 이익과 자신(혹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이 상충될 때 환자의 이익을 우선으로 해야한다.
  - 환자와 부적절한 사적인 관계(개인적인 만남 등)를 맺지 않아야 한다.
  - 환자의 자율성을 존중해야 한다.

 

7. 부적절 행위 관련 행동규범
  - 타인에게 언어적·신체적·성적 폭력을 절대로 행하지 않아야 한다.
  - 학업 및 임상 실습에 방해가 되는 음주를 하지 않아야 한다.
  - 약물을 오·남용하지 않으며 불법약물을 소지 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한다.

 

사이트맵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