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목록
한양의대 김환우 학생팀, 대한예방의학회 학생학술상 수상
조회 145 2022-11-02 16:25:04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한양의대 의학과 4학년 김환우 학생팀(중앙의대 김미지 학생, 부산의대 김민송 학생, 순천향의대 김수빈 학생)이 최근 경주 The-K호텔에서 열린 ‘2022년 74차 대한예방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학생학술상을 수상했다. 지도교수는 예방의학교실 신영전 교수이다.
2184121_215812_4744

이번에 수상한 논문은 ‘소아청소년 및 젊은 성인 암 경험자가 겪는 정신적 디스트레스에 대한 주제 범위 고찰연구: 소아청소년 암 경험자를 위한 삼차 예방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하며’로 문헌 고찰 등을 통해 백혈병과 암을 치료받은 소아청소년 및 젊은 청년 암 경험자들이 우울장애,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유병률이 높다는 점은 규명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수상과 관련해 김환우 학생은 “1년이 넘는 기간동안 봉사단체 ‘도담: Do Dam’ 활동을 통해 멘토링을 해오면서, 암 경험자들을 돕기 위해서는 의학적 연구에 기반한 근거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됐고, 같이 봉사하고 있는 의대 동기들과 연구를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연구 결과를 근거로 삼차 예방서비스가 개발돼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환자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고, 기대 이상의 좋은 성과를 얻게 해준 팀원들과 ‘도담: Do Dam’의 모든 구성원, 그리고 지도해주신 예방의학교실 신영전 교수께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지도교수인 신영전 교수는 “소아암이나 백혈병 등 중증질환을 치료받은 소아청소년들은 심리사회적 지지를 통해 안정을 얻을 수 있다”면서 “이번 연구가 향후 소아청소년 및 젊은 청년 암 경험자들을 위한 삼차 예방 프로그램 개발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출처 : 의학신문(http://www.bosa.co.kr) 

QUICK MENU SERVICE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