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연락처
- 전화번호 : 02-2220-0630
- FAX : 02-2295-1091
- 교실위치 : 제1의학관 4층 419호
02 교실연혁
- 2012. 03. 한양대병원 암 맞춤 의료센터 설립
- 2013. 03. 한양대학교 맞춤의료학과(학과 간 협동 과정) 개설
03 교실소개
맞춤의료학과는 5명의 전임교원과 1명의 연구조교수, 연구원으로 구성되었다. 맞춤의료학과는 2012년 3월 한양대병원 암 맞춤 의료센터 설립을 시작으로 2013년 3월부터 대학원생을 뽑기 시작하였다. 각종 질환 유발 유전자를 규명해 개인의 질병을 예측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의학(Medicine)과 생물학(Biology), 정보학(Information)을 결합하여 ‘MBIT 맞춤의료학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차세대 유전체 분석기술(Next generation sequencing)을 통하여 한국인의 5대 암(위, 대장, 간, 폐, 유방) 유전자 돌연변이를 분석해 목록화한 뒤, 주요 유전자의 역할을 분자생물학적으로 규명하는 것에 힘쓰고 있다.
현재까지 맞춤의료학과는 차세대 유전체 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세계 최초로 간암, 폐암, 위암 유발 유전자 규명하였다. 또한 현재 유방암 유발 유전자 규명을 위해 영국캠브리지 웰컴 트러스트 생거 연구소와 함께 연구를 진행 중이다.
04 연구활동
맞춤의료학과는 차세대 유전체 분석기술 (Next generation sequencing)을 이용하여 암 및 질병 유전체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질병의 원인 규명 및 환자 개개인의 맞춤의료를 실현하고자 한다. 연구는 분자세포 생물학에 기반을 둔 연구와 생물정보학에 기반을 둔 연구로 크게 두 가지 분야로 나뉘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분자세포 생물학 분야는 주로 암 및 질병에 영향을 끼치는 유전자의 규명 및 기전 연구, 항암제 개발 및 효능 확인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생물정보 분야는 암유전체 분석 파이프라인 구축 및 운영, 개선 연구와 암유전체 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분석 및 통합을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